[밀리언달러케이스스터디-유럽] #4 유럽 아마존 PL 런칭 중국 제조사 서치! with 마뉴엘 벡바

오늘의 중국 제조사 서치 세션에서는 마누엘 (유통분야 17년 경력 및 10년 홍콩거주) 을 초빙하여 그의 제조 소싱 경험을 풀어보겠습니다.

 

아마존 FBA 셀러로서 제조사를 컨택할려면 주의 사항이 다음과 같습니다.

 

사기예방을 위한 알아보아야 할 점

중국 제조사와 거래를 잘하기 위한 팁

제조사의 대응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방법

위험한 거래인지 좋은 거래인지에 대한 판단

가격협상에 관한 조언

유럽으로의 수입에 관한 조언

 질의 #1 : 사기 예방을 위해 알아보아야 할점

알리바바를 통한 중국제조사를 접촉할때, 믿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먼저 이건 고정 관념이거나 편견이겠지요. 많은 수강생들이 알리바바를 통해서 진행을 했고, 지금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기라는건 아마 “카더라” 뉴스가 큽니다. 실제 내 주변의 지인은 아닌데, 들려서 들어오는 이야기들이 많겠지요. 

 

하지만 돌다리도 두드리면 안전하듯이, 제조사인지 확인을 하는 절차를 거치면 좋습니다. 우선을 제조사를 접촉해서 진행할때, 

회사 소개 카다로그가 있는지, 조직도가 있는지, 각 부서별 전화번호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런 가장 안전한 방법이야 우리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으니 한번 제조사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허락한다면요.

 

제조사 VS 유통사 (트레이딩)

 

각각 장단점이 있다고 봅니다, 가령 어떤 제품을 제조소싱해서 아마존 FBA 창고에 입고하고 싶은데, 그 제품을 제조하는 제조사는 영업 담당자가 없이 소규모 공장으로만 운영하고 있다면, 이 때는 유통사를 끼고 진행하는것이 일처리의 신속함이나 연락이 편리합니다. 

 

또한 유통사의 경우 MOQ 최저 주문수량이 제조사 보다는 확실히 여유가 있습니다. 물런 이런 이점 때문에 제품당 어느정도 단가는 올라가긴합니다.

 

제조사를 컨택하면 장점은 단가가 저렴하고, 제품을 제한적이겠지만 고객이 원하는데로 업그레이드 하기가 유통사 보다는 용이합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단점은 최저주문수량이 올라갑니다. 그만큼 초기에 들어가는 자본이 크겠지요

그러니 반드시 제조사가 좋다, 이런 편견을 갖지 말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나는 정말 소규모의 자본으로 손실을 각오하고 시작해 보고 싶다. 그러면 유통사를 선택하는것이 오히려 나은 선택일 수 도 있습니다.

 

질의 #2 중국을 한번도 방문한 적이 없는데?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이는 정글스카웃 본사의 컨텐츠가 아무레도 미국인을 다수로 상대해서 그렇습니다. 이미 저도 중국은 6번 정도 다녀왔고, 상해나 광저우 같은 경우는 서울 이상으로 메가 시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니하고, 쉐쉐 정도는 알고 있어서 미국 아마존 PL 셀러보다는 훨씬 지리적, 감성적으로는 유리한것 같습니다. 다만 언어가 문제인데, 알리바바를 통한 접촉에 있어서는 영어로 채팅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마누엘의 경우 5가지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니하오와 같은 기본적인 중국 인사나 쉐쉐 정도를 알고 친근감으로 접근한다.

선물을 거부하지 마라 – 뇌물이 아니다. 근데 저는 많은 중국 제조사와 접촉했는데 선물을 받아본적은 없네요.

비지니스 격식을 갖춰서 젠틀하게 대하고, Mr.Wang 같이 예의있게 불러줘라.

중국의 정치나 문화를 비평하지 마라 – 중국은 이런걸 내정간섭이라고 생각해서 굉장히 싫어 합니다.

비지니스는 항상 제시간을 지켜라

 

가장 현실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은 알리바바 챗을 활용하거나 (PC) 모바일 위챗 (중국 카카오통)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좋습니다.

 

 

질의 #3 제조사의 어떠한 반응을 기대하는것이 좋은가?

 

일단 중국 제조사와 연락을 할때 인내심을 가지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제가 접촉한 많은 제조사의 담당자는 그 대응이 매우 신속하고 정확했습니다. 물런 그렇지 않은곳도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제조사를 접촉해야 하는가?

처음 진행시에는 분명이 장점이 있다. 규모가 작은 제조사이다보니, 그쪽도 수익을 내기 위해선 많은 부분을 수용하고 요구사항을 친절하 반영해 줄수 있다. 하지만 경험이 많이 않을 수도 있고, 일이 힘들어 질수 있다. 처음에 고생스럽더라도 노력해서 관계를 잘 맺는다면 분명이 좋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휴일이나 현지 정보를 파악해라.

가령 2월 같은 경우 춘절이라고해서, 어떤 제조사는 2월한달은 휴무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정보를 알고 있다면, 사전에 미리 주문을 한다든가, 2월은 피한다는가 하는 방법을 선택가능하다.

 질의 #4 어떤 장단점을 보아야 하는가?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제조사의 담당자가

친절히 응대해 주고, 요구사항 반영이 가능한지 신속하게 응답 가능하고

이런 응답 자체가 신속하게 이루어 진다면 좋은 반응이다. 미국 과는 다르게 우리는 동 시간대, 즉 시차가 1시간 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나의 업무시간에 중국과 실시간으로 업무 진행할 수 있는건 굉장한 메리트 이다. 

 

경계해야할 신호로는

응답이 느리고, 정확하지 않다든가. 샘플을 수령할때의 견적 가격과, 실제 제품을 발주 할때의 견적가가 다를경우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리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추가 적인 돈을 요구한다는 제조사가 있따면 당연히 패스하는것이 좋다.

 

질의 #5 제조사와 단가 협상은 언제,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가?

 

우선 강연시, 내가 어떤 제품을 런칭할려면 적어서 다수의 중국 제조사로부터 샘플도 받아보고, 진행을 해야 시장 제조 가격이라는것을 알수 있다. 가령 A 라는 제품군의 제품이라도, 제조사별 가격이 동일하진 않을 것이다. 이 때 여러군데 제조사에서 샘플도 수령하고 품질이 마음에 든다면 그 제조사에 가격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다만, 샘플을 수령하고 초기 견적을 받았을때, 협상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내 제품의 패키징과, 생산 수량등 기본적인 정보가 서로 매칭 되었을때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가령 샘플을 수령하고 견적서를 받았다고 해서 1000개를 생산할꺼니 어느정도 할인을 해달라고 진행해서 할인을 제조사로부터 받았는데, 포장 패키징을 튼튼하고 이쁘게 한다고, 박스형태로 진행한다면? 당연히 제조사 입장에서는 가격이 인상된다고 하지 않겠는가?

 

질의 #6 유럽으로의 수입통관에 대한 팁이 있는가?

유럽은 아시다시피, CE 인증, RoHS 등과 같은 각 제품에 대한 인증이나 등록을 요구하는 절차가 상당히 까다롭다. 그러니 유럽 아마존 PL 을 준비한다면 사전에 제조사에서 유럽으로의 수출에 대비한 인증이나 관련 지식을 담당자가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슬리핑 백을 중국에서 샘플을 받고 각종 사전 정보를 정리하면 좋다.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 : http://www.junglescout.com/session4-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