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달러케이스스터디-유럽] #3 유럽 아마존 PL 런칭 제품 선정 및 제조사 컨택!

주말은 잘 보내셨습니까? 요번주에는 또 매서운 한파가 온다고 하니 몸건강 조심히 챙기시길 바랍니다. 

금번 세션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주로 알아볼려고 합니다.

1. 중국에서 소싱하는 방법 및 중국 제조사와 연락하는 방법

2. 알리바바 사용법

3. 선정 제품의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한 요청사항

4. 선정 제품의 정확한 마진을 계산하기 위한 정보

5. 이러한 정보를 종합하여 어떤 제품을 런칭할지에 대한 판단

지난번 세션에서 어떤제품을 런칭할지 대략적인 제품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금번 세션에서는 장,단점 가능성 여부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먼저 박스 제품입니다. 조사를 진행해 보니 이 제품은 사이즈 베리에이션이 상당히 많고 (박스 사이즈별), 여타의 셀러들이 FBM 방식으로 판매진행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에서 검색하면 중국 제조사가 그렇게 많이 나오고 있지 않으며, 영국에서 소수의 제조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제품은 런칭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영국 아마존에서 수요는 꽤 있습니다. 차후 좀더 조사하고 난 다음에 런칭 전략을 올바르게 세운다면 런칭가능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군을 조사할때, 현재 상당히 많은 경쟁셀러들의 리스팅이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제목, 고해상도 사진, Product Description 를 준비한다면 상당히 경쟁력있게 제품을 런칭가능할것 같습니다. 또한 장점으로는 영국시장에서는 시즌별 판매량이 꾸준하다는 겁니다. 초기엔 여름철에만 잘 판매되는걸로 알았으나 각 시즌별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리바바에서 제조가능한 제조사가 많이 있으며 신뢰도 또한 높았습니다. 그래서 이 제품을 최상위 런칭 가능 제품군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전면 스노쿨링 마스크 제품은 알리바바에서 어마무시하게 제조하는 회사가 많았습니다. 또한 제조단가 역시 경쟁력이 있었지만, 물놀이 제품이다 보니, 영국에서 어떠한 법적인 이슈가 있는지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런칭한 제품으로 스노쿨링을 즐기다가, 어떤 제품의 결함으로 익사사고라도 발생한다면, 아찔한 순간입니다. 또한 다수의 셀러들이 FBA 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어 제품의 기능적인 부분이나 디자인 측면에서 특허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입니다. 이 제품 또한 우수한 아마존 유럽 PL 제품 런칭이 가능하지만, 법적인 문제를 좀 더 조사를 해 봐야하기 때문에 후보 제품군으로 남겨 두겠습니다.

 여행용 에어 배게 입니다. 이 제품군을 검색했을때 가장 좋은 점은 PPC 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겁니다. 큰 배너 하나만 진행되고 있었는데, 제품을 잘 소싱해서 런칭한 다음, 리스팅에 신경을 쓰고, PPC 를 효율적으로 진행한다면 꽤 괜찮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 후보군입니다. 그래서 탑 후보군으로 선정하겠습니다.



 제품은 굉장히 훌류하지만, 왜 탑 후보군에 들지 못해는냐 하면, 바로 수요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겁니다. 아시다시피 밀리언달러케이스이기 때문에, 틈새시장의 제품이라도 어느정도 수요는 있어야 하는 겁니다. 차후에 제품군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알리바바 제품 소싱

 

알리바바 제품 소싱을 어느정도 진행해보면, “감” 이라도 하느것고 “경험” 이라고 하는것이 쌓입니다. 즉 노하우와 노우웨어가 축적이 됩니다. 다만 한번도 해보시지 않은 분들이라면 작게나마 생활에 필요한 제품들부터 샘플로 받아 보셔야 합니다. 물런 시중가격보다 물류비용등을 생각한다면 비쌉니다. 그 경험을 구매하는 것이지요. 

 

알리바바 소싱처 검색시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해 보기 – 에어쿠션 배게를 검색시 “Travel pillow”, “u-shaped pillow”, “inflatable pillow” 와 같은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결과값이 다르고, 양질의 제조사를 컨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트레이드 어슈런스 마크나, 골드 배지 마크 제조사를 눈여겨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업력이 오래 되었지요.

 

좋은 제조사라고 판단이 되면 즐겨찾기를 해야 합니다. 

 

이메일 템플릿을 활용하여 제조소싱을 시작하면, 아무래도 제조사 입장에서도 제대로된 구매자 대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탬플릿 다운로드 : http://cafe.naver.com/junglescout/49

 

알리바바 메시지 센터의 기능을 활용하세요.



상위 정글스카웃 코리아으 이메일 탬플릿을 사용하셔도 되고, 영어에 좀 더 자신 있는 분들은 본사의 탬플릿을 적절히 활용하세요



 제조사, 유통사의 장단점

제조사는 아시다시피, 자신들의 OEM 가능한 제품을 자기 생산공장에서 직접 제조를 하는 곳입니다. 

유통사는 당연히 이러한 제조사에 물건을 받아서 판매를 하는곳이지요.

 

당연히 제조사를 직접 컨택하면 좋으나, 제품에 따라서는 소규모 제조공장이라서 영업관련 인력이 없는곳이 있습니다. 이런곳은 불가피하게 중국어를 잘하고, 중국 현지 상황을 잘 알지 않는 이상 직접 컨택해서 제조를 하기가 힘들겠지요. 또 당연히 소규모라서 제품 품질 관리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유통사를 끼고 진행하시는것이 좋을 수 도 있습니다.



 제조 제품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가?

런칭하는 제품에대한 전문가가 되면 금상첨화 이겠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즉 경쟁 제품의 1점 짜리 리뷰만 확인하더라도, 내가 런칭하는 제품의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가령 슬링픽 백이라면, 제품의 원사는 무었인가? 마감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방수는 되는가? 등 다양한 질문이 나옵니다. 이러한 질문을 해결하다보면 어느세 어느정도의 전문가처럼 제품 정보는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얼마나 많은 제조사를 컨택해야 하는가?

정글스카웃 본사에서는 Kym 양께서 적어서 25개사 이상을 컨택하고, 제품 샘플을 받고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저 역시 강의때 다다익석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어떤 1가지 제품을 런칭하는데 최소한 10군데 이상의 제조사를 컨택하면서 “감”과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그러면 제조사를 보는 눈이 생깁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렇게 하시는 분들은 많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힘들기 때문이죠. 영어로 진행해야하고, 10군데가 넘으면 꼼꼼히 기록하고 메모해 놓지 않으면 어느 제조사가 무슨 제품인지 헷갈려 합니다.

이때 업무 스킬이 필요합니다.



자 이제 제조사 컨택해서, 제품 소싱단가가 윤곽이 보인다면 마진 또는 판매단가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때 고려해야할 것이 제품의 무게, 사이즈별 아마존 영국 FBA 수수료 입니다.

또한 제조사에서 주는 FOB Price 도 체크해야하면, 영국 통관시 제품별 관세율도 확인해야겠지요.

운송방법에 따른 운송비도 확인 하면 좋습니다. (DHL, UPS 같은 Door to Door 서비스, 항공운송사, 해상운송사등)

영국 판매시 발생하는 VAT (20%)

대략 판매가의 5% PPC 또는 마케팅 비용

 

판매가에서 위의 경비 부분을 뺀다면 수익이 계산 됩니다.

 

아래의 예시 사례를 한번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정글슬럼버 슬리핑 백을 판매한다면,

판매가격 = 26.99 파운드

마케팅 비용 = 1.35 파운드

 

아마존 영국 FBA 수수료 = 6.14 파운드

제조 단가 (FOB) = 5.44 파운드

관세 = 12% = 0.71파운드

아마존 영국 해상운송비 랜딩 비용 = 6.65 파운드

VAT = 4.50파운드

 

수익 = 26.99 – 1.35 – 6.14 – 6.65 – 4.5 = 8.35 파운드

투자 비용대비 125% ROI

 

상당히 괜찮은 투자 진행 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아마존 영국 PL 런칭 제품은 정글 슬럼버 슬리핑 백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많은 관심을 가져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