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어스시리즈] 에피소드 #3 PL 제품 검색시 하지 말아야할 10선

데이브 햄릭 – 아마존 PL 런칭가능한 제품을 검색해 보는 과정에서 피해야할 10선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권장하는 바는 이미 많이 설명했으니, 이제는 피해야할 10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절대 수요와 평균 판매량에만 초첨을 맞추지 마라

 

아시다시피 시장 구매력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느정도 판매되야지 내가 PL 로 런칭했을때 판매가 수월하게 이루어지지, 그렇지 않다면 힘들겠지요. 다만 이 수요만 있다고 제품을 런칭하기엔 무리수가 많습니다. 특히 제품을 내가 1번도 사용해보지 않고 판매만 한다면 어불성설이겠지요. 

 

정글스카웃 크롬확장판에서 제품을 검색해 보면, 상위 메뉴처럼 점수가 나타납니다. 이 점수를 참조하여 PL 런칭 제품 검색하시면 더욱 좋겠지요

웹엡 버전에서도 원숭이 모양 색상으로 안정도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PL 런칭 성공의 구성요소를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수요, 경쟁이 덜한것, 마진이 있는것, 시즌을 덜 타는 제품, 판매가격 18 ~50불 내외, 법적인 이슈가 없는것, 작고 가벼운 제품, 고객 수요사항을 반영가능한 제품

 

#2 – 판매하는 카테고리의 요구사항을 어기지 말것

 

아시다시피 아마존은 카테고리 규정이 있습니다. 어떤 품목은 카테고리 승인을 받아야 하고 지켜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를 어기는것은 셀러 퍼포먼스에 안좋은 영향을 주겠지요.

 

이런 카테고리 판매 규정을 어긴다면, PL 셀러도 계정 블락이라는 결과가 오겠징

 

#3 – 복사 붙여넣기는 금지!

아마존 A9 알고리즘으로 계속 변신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타이틀, 마케팅 포인트등의 작성이 어려워서 그냥 잘 판매하는 제품 복사-붙여넣기를 하다보면, A9 알고리즘이 이를 감지하고 절대 세션(방문율)을 올리기 힘들게 됩니다. 즉 상위 페이지에 노출이 힘들게 됩니다. 그러니 노력하셔서 제품타이틀등의 제품 홍보에 관한 문구는 창의력을 발휘 해야 합니다.



소 – 음뭬~~~ 농장을 지나가다가 자주색 소를 발견하면 신기하니깐 멈춰서 구경하겠지요. 나의 리스팅을 이렇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4 – 시즌이 덜한 제품을 선택하라

데이브 햄릭이 2번째 제품으로 선택한 수박 슬라이서의 경우에는 여름에 반짝 하다가 판매가 떨어지지 않는가? 1000개 제품이 창고에 처박혀 있다. 여러분은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마시길 바란다.



크롬확장판의 우측 하단부에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어느정도 시즌이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5 – 절대 1가지 제품만 바라보지 마라

PL 제품을 런칭할때는 어느정도 브랜드의 확장성을 염두해 두고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물런 1가지 제품이 월 1000개 팔리고 마진이 5~6천원이면 굉장히 해피 하겠지만, 이렇게 진행하기엔 너무나 힘이 듭니다. 오히려 사업 수익의 다양성을 위해서라도 3개 제품이 각각 일별 10개가 판매되고 마진을 얻는다면 훨씬 더 좋습니다.



#6 – 런칭했다고, 제품과 연관된 서치를 중지하면 안된다.

 

어떤 제품을 런칭해서 판매를 잘한다고해서 연관 서치를 중지하면 자멸하는 길입니다. 수박 슬라이서의 경우 데이브 햄릭이 이렇게 서치를 중단한 결과 200명의 신규 셀러가 제품을 판매하겠다고 들어왔고, 결국엔 개싸움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를 저도 지속적으로 추적했다면, 발을 빨리 빼든지 대응 전략을 마련했을거고, 수천불을 절감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웹엡의 트래킹 기능은 정말 이럴때 유용한것 같습니다. 일단 내 제품과 경쟁제품을 넣어놓으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추적해주니깐요

 

#7 – 절대 당신만이 이 제품을 판매한다고 생각치 마라

 

당연한거 아니겠습니까? 내로남불 이 아닙니다. 내가 어려우면 남도 어렵고, 내가 힘들면 남도 힘듭니다. 지금 이순간에 정글스카웃 웹엡의 니치헌터로 잘 찾은 제품이 수백명의 경쟁셀러가 눈여겨 보는 제품인지도 모릅니다.

 

#8 – 투자대비 회수 (마진) 도 잊으면 안된다

투자한것보도 많이 벌어야 즐겁지 않겠습니까? 가령 사과 슬라이서와 대나무 도마를 비교해보면 어떤것이 좀더 투자하기에 적합한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9 – 마케팅 전략은 사전에 준비하는 일을 멈추지 마라

아마존 PPC, 점프센드 프로모션 등 제품을 홍보하는 일을 정말 신중하게 생각하고 미리 계획하고, 관련 예산을 잡아 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런칭하고 판매 알아서 되겠지하면 도루아미타불이 되어 버립니다.

 

#10 – 실천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마라

 

수많은 사장님들을 만나고, 강의도 드리면서, 정말 수도 없이 많은 분들이 해보지도 않고 지레 겁먹는 것을 너무 많이 봐 왔습니다.

 

실천해 보지 않으면, 목마르지 않고, 목마르지 않는 사람이 우물 팔이유도 없으며, 우물 안 파면 그자리에 머물러 있겠지요. 절실하지도 않습니다.

 

실천, 실천, 실천 입니다.

By | 2018-03-29T21:47:53+00:00 3월 29th, 2018|지니어스시리즈5|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