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어스시리즈] 에피소드 #2 아마존 베스트 셀링 제품 찾아보기

지니어스시리즈의 정글스카웃 본사에서의 컨텐츠 업데이트가 너무 신속합니다. 제가 2016년 3월경 정글스카웃 CEO 그렉머셔에게 연락할때 개발자 포함해서 4명이었는데, 지금은 2017년도 매출 100억원 직원 30여명의 회사로 발돋음 했네요. 

 

아마존 시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방향을 설정하며, 또한 진정성 있는 컨텐츠로 시장을 확장하는 그렉머셔의 능력은 정말 본받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그러면 아마존에서 판매가 잘 되고 있는 제품을 어떻게 검색해야 하는가? 

우선 이말씀을 드리기 전에, 회사에서 영업부서나, 마케팅 부서에 근무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시장 구매력 / 경쟁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겁니다. 우리 회사가 어떤 제품을 런칭할때, 어느정도 생산을 해야 하는지, 마진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마케팅 비용은 어느정도로 책정해야하는지, 이 모든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시장 구매력은 얼마나 되는지, 경쟁사의 제품은 어느정도 판매되는지에 관한 데이터 입니다.

 

시장 구매력은 상당히 좋은데 이를 제조하는 또는 판매하는 회사가 몇개 안된다면, 땡큐이지요

 

아마존은 아시다시피, 국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보다는 신뢰도가 높은것이, 제품 리스팅 페이지에 Best Seller Rank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대 카테고리라고 불리는 곳의 판매 랭킹을 안내하고, 제품과 연관된 소 카테고리에서의 순위를 같이 알려 줍니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력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기본적인 정보로 “아재”들은 어떻게 접근하는가,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열심히 데이터를 넣고 차트를 넣고 하겠지요. 기본적으로 무료인 이방식은 비용은 무료이나, 시간은 엄청 걸리겠지요.

 

아마존 제품 판매량 측정기 (무료) http://junglescout.co.kr/?page_id=396

 

접속해서 판매시장 (미국)을 클릭하고, 대카테고리를 선택한 다음, 랭킹 순위를 입력하면 판매량이 나옵니다. 최근 30일간의 판매량입니다. 이런 데이터를 엑셀에 입력하면 데이터가 되는것입니다.

이런 아재스타일로 하면 장단점이 있는데, 시간 소모가 많다는 단점이 있지만, 꼼꼼히 하다보면 문서 작업 스킬이 많이 늘겠지요.



이런 아재 스타일의 업무방식을 탈피하기 위해서 사용하시는것이 크롬 확장판 입니다. 1가지 제품을 분석하는데 1~2시간 걸린다면, 크롬확장판으로 수십가지 제품에 관한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볼수 있습니다.

정글스카웃 크롬확장판 안내 : http://cafe.naver.com/junglescout/32

자 그러면, 크롬확장판으로 이제 어느정도 시장 분석력이 생겼다면, 내가 판매 가능한 제품군을 검색해 봐야 겠지요. 여기서의 핵심 포인트는 내가 바로 1인 창업자라는 점입니다. 

제가 만나본 많은 1인창업자의 핵심 포인트는 바로 소자본으로 시작하고, 바로 현금흐름이 발생해야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진다는 점입니다.

 

대략 금액적으로 말씀드리면, 투자 가능한 자본이 500 ~ 1000만원 내외가 가장 많았습니다.

하지만 2018년 들어오면서, 헤비셀러의 진입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내가 오프라인등의 창업을 위해서 준비한 자본이 5000 ~ 1억 정도가 있는데, 한국에서의 오프라인 창업은 정말 지옥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마존 PL 창업의 문을 두드리는 분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수의 1인 창업자가 가진 예산 500 ~ 1000만원 정도로 시작할 수 있는, 판매수요가 적절하고, 경쟁관계가 다소 약한 시장 제품을 찾아보시는 데는 정글스카웃 웹엡의 니치헌터가 두각을 보입니다.

 

정글스카웃 니치 헌터 사용법 : https://youtu.be/QGFpUwXFpz4

이 니치 헌터는, 제가 실전강의에도 많이 안내를 드리지만, 1달 정도만 사용하셔도 내가 런칭가능한 제품 데이터 베이스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니치헌터를 이용하여 1인창업자가 소자본으로 런칭가능한 제품군 검색을 마무리 했을때, 크롬확장판을 구동하여 Add 버튼을 클릭하면, 웹엡 사용기간에는 경쟁 제품의 추적이 가능합니다.

자 이렇게 1인 창업자가 아마존 PL 로 런칭가능한 제품의 안정적인 판로를 위해 눈여겨 보아야할 데이터는

1. 적정한 구매수요 

-> 구매 수요가 많다고 좋은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제조생산을 많이 해야하고, 마케팅 비용을 많이 해야 합니다.

2. 시즌을 덜 타는 제품

-> 아예 시즌없이 지속적으로 판매되면 좋겠지만, 상대적으로 덜 타는 제품이 좋습니다. 

3. 경쟁이 덜한 제품

4. 제품 판매가격이 18 ~ 50불 내외인 제품

5. 마진이 좋은 제품

-> 적어도 1개 판매되었을때 5천원은 남아야 재미가 있지 않겠습니까?

6. 법적인 이슈가 없는제품

7. 부피/무게 사이즈가 상대적으로 작은 제품

8. 고객의 불만사항을 개선 가능한 제품.

이렇게 기준을 정립하고 제품을 검색하다 보면, 제품이 너무 없지 않느냐라고 불평불만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힘들면 남도 힘들고, 내가 어려우면 남도 똑같이 어렵습니다.

By | 2018-03-28T22:51:29+00:00 3월 28th, 2018|지니어스시리즈5|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