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달러케이스스터디-유럽] #1 유럽 아마존 PL 제품 선정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본사에서 진행한 밀리언달러케이스스터디 – 유럽편입니다. 현재 아마존 코리아에서도 적극적으로 유럽진출을 권장하고 있지만, 현지 세법, 통관등 1인 창업자로써는 컨트롤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쉽사리 접근을 못하거나, 이미 접근하신분들도 나오는 유럽 시장입니다. 제대로된 유럽 아마존 PL 제품으로 접근하여 어느정도 마진율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힘든 시장임은 분명합니다.



 

밀리언달러케이스스터디 – 유럽편을 진행하는 분은 Kym 입니다. 영국 출신 이며, 미국에서 진행한 정글스너그 및 정글스틱스 진행에 도움을 준 바 있어서 기본적인 아마존 PL 런칭은 충분히 익혔습니다. 2016년 3월 정글스카웃 코리아를 도입할때, 미국 본사 그렉과 개발자 4명정도였습니다. 2018년 1월 현재는 20명이 재택근무 형식으로 근무를 하며, 2017년도 매출은 약 100억 가까이 될 정도로 엄청나게 성장한 정글스카웃 이었습니다. 이는 제가 볼때 여타의 툴과는 다르게, 이러한 툴을 활용하여 실제 제품을 선정하고 런칭,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전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들의 호평을 받지 않았는가 싶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아마존 PL 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그렇게 크게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아마존 FBA 창고시스템이 배송과, 고객서비스, 반품, 환불등을 처리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물런 소규모의 자본으로 제품을 런칭하여 판매를 진행하다 보면, 1인 창업자 개인의 역량이 크게 필요합니다. 주로 4가지 분야가 필요한데

1. 비지니스 영어 (영어가 모국어라도 당연히 비지니스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2. 제품 제조 소싱 능력 (출시되는 제품이 고객에게 판매가 될수 있게끔 보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

3. 무역관련 지식 (책에서의 지식보다는 실무 경험이 크게 도움이 되겠지요)

4. 컴퓨팅 능력 (컴퓨터 시스템, 포토샵, 일러스트등 다양하게 IT 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 이런 능력으로 월평균 4~5000불 (저는 강의때 5천원 마진을 볼수 있는 제품 하루에 10개를 팔면 약 5만원의 마진, 한달이면 150만원의 수익이라고 강조합니다.) 의 추가 수익이 나면 다음과 같은 자유를 얻을 확률이 크겠지요.

 

1. 여행을 좀더 한다든가.

2. 보유하고 있는 빚을 갚을 수 있다든가.

3. 직장을 그만둘수 있다든가.

4. 은퇴이후 사용할 자산을 축적한다든가

5. 재정적인 자유로움…

 

자 그럼, 상위에 거창한 목표를 말씀드리기 전에, 우리가 이전까지 해왔던 결과를 말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2016년 런칭한 정글스틱스는 18개월동안 287,000불 (한화 약 3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2017년 6월 런칭한 정글스너그는 19,000불(한화 약 2천만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2가지를 더하면 약 306,000불 정도의 매출이며 백만불 매출의 30%정도를 달성하였습니다.

 

자 그럼 유럽 시장을 한번 보겠습니다. 현재 유럽 아마존 시장은 고속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물런 미국시장보다는 그 파이가 작지만, 영국과 독일 시장만을 생각한다면, 큰 시장이며, 또한 경쟁이 미국보다는 덜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시장에서 안정적인 런칭을 한 셀러들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판매시장을 확장한 셀러의 경우 추가적인 40%의 마진을 볼 수 있는 구조라고 설문에 응답한 셀러들이 많았습니다.

 

자 그럼 유럽 아마존 PL 런칭을 위해 제품 검색을 하기전 필수 고려사항을 보면, 틈새시장에 맞는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군, 리뷰를 활용한 경쟁이 비교적 덜 치열한 제품, 마진율이 괜찮은 제품, 판매에 관련한 법적인 이슈가 없는제품으로 선정해야 하며, 추가적으로 보면 비교적 작은 제품 (신발 사이즈), 제조소싱이 용이하며 배송이 쉬운 제품, 제품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제품, 판매 시즌이 비교적 적은 제품 정도 입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촉한 제품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판매시장을 비교분석하여, 틈새시장을 찾아 본다면 상위와 같습니다. 미국시장에서 런칭할려면 적어도 유사한 제품군을 판매하는 셀러가 10명이 30일동안 3000건의 주문건수는 있어야 하며, 판매가격은 18불은 넘어야 적정한 마진을 확보할 수 있으며, 4가지 제품의 리뷰가 50개이하이면 비교적 경쟁이 덜한 제품군이겠지요, 이를 영국, 독일에도 대입하여 보면 됩니다.

 

정글스카웃 CEO 그렉이 제안하는 제품 서치 아이디어 템플릿 입니다. (템플릿 다운) 이러한 템플릿을 활용하여 하나씩 찾아간다면 좀더 도움이 되겠지요. 

일반적인 엑셀을 활용하여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제품 서치를 할때 유용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 툴이 바로 정글스카웃 웹엡 – Product DataBase 입니다. 아마존 제품페이지를 보면서 상품을 검색하다보면 무조건 잘 팔리는 제품만 보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오류를 보안하기 위해서 조건에 따라 아마존 제품을 보여 줍니다.

Product Database 사용 동영상 : https://youtu.be/cYehT58XQ8A

동영상을 보고 공부한다음, 조건을 영국시장, 15파운드 이상의 판매가격, 한달 평균 200건이상의 주문건수, 리뷰갯수는 25개 이하, 소프트웨어, 시계, 보석과 같은 접근이 어려운 카테고리는 제외

 

 이런방식으로 서치를 하다보면, 좌측엔 제품 이미지, 타이틀, 판매량, 리뷰갯수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이렇게 제품을 서치할때 주의 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조소싱이 비교적 적당한 가격에 가능하고, 영국에 수입이 가능한 제품인가?

2. 대형 브랜드의 제품은 피한다 (예 플레이스테이션, 애플, 나이키등등)

3. 운송이 비교적 간단한 제품인가 (파손 위험성, 부피가 크다 등등)

 

이런 기준으로 정글스카웃 CEO 그렉이 영국시장에 판매가능성이 있는 PL 제품들을 서치해 보았다.

 

이렇게 그렉이 제안한 제품을 볼때 정글스카웃 크롬 확장판을 이용하여 제품군의 판매량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접근하여, 판매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정글스카웃 크롬 확장판 사용법 동영상 : https://youtu.be/QMjvV0g39rY

 

이렇게 툴을 활용한다면, 월간 평균 판매량, 리뷰갯수 등의 정보로, 틈새시장인지, 이미 레드오션 시장인지 판단 여부에 따라 영국 아마존 PL 런칭 가능 여부가 판가름이 나며, 어느정도 마케팅 비용으로 투자해야할지와 같은 구체적인 진행방향이 나온다.